타이어 교체 주기 / 교환주기 (마모 한계선, 타이어 생산시기 및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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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타이어 교체 주기 / 교환주기 (마모 한계선, 타이어 생산시기 및 확인)

by Clever Oh 2022. 12. 16.

위 타이어는 넥센타이어 N7000 입니다.
abc타이어를 통해서 2020년 8월경에 교체했었는데요.

타이어 생산 시기는 20년 30주차입니다.

생산시기 확인은 타이어 옆면을 자세히 보시면 동그라미 안에 숫자가 있어요

새로 교체한 타이어. 생산시기 22년 29주차

사진은 이번에 새로 교체한 타이어 생산시기 입니다.

자!! 그럼 이게 왜 중요하냐!
타이어는 생산하고 난뒤로 약 5년정도 지나면 갈라짐등의 현상으로 인해 교체 해야합니다!


암튼 저 넥센 n7000 타이어는 인터넷으로만 판매하는 타이어라고 하더라구요.

나중에 정비소가서 정비할때,
타이어 관련해서 직원분들이 반응이 조금 안좋았습니다.
(타이어 소음이나 주행성이 조금 안좋다는 평이 있나봐요.)

어찌되건 저는 2년 넘게 잘탔구요.
이거 교체할때가 122,000km였는데,
현재 주행거리가 172,400km입니다.

총 5만키로정도 탔네요.

두번째 교체 주기는
약 6만키로 주행 후에는 교체!

 

좀 더 타도 되긴 할것 같은데,
교체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고속 주행시 타이어쪽에서 둥둥 거리며 주기적으로 공명음같은게 나는게 거슬려서' 였어요.

저 둥둥둥 소리때문에 알아보니
고속으로 갈수록 소리가 심해지는 경우라면 차량의 허브베이링의 문제 입니다.
(통상 시속 80키로정도에서 소리가 시작되어 속도가 높아질수록 소음이 커집니다.)

물론 저는 앞바퀴쪽 허브베이링 교체를 했구요.

교체 이후에는 고속으로 갈수록 둥둥둥 소리가 커지는 현상은 사라졌어요.

하지만 하고난 뒤에도 둥둥둥 소리가 남아는 있었어요.
근데 그게 고속으로 갈수록 커지는건 아니고,
약 60키로 넘어가면 소리는 발생하는데 더이상 커지지는 않고, 둥둥둥 소리의 주기가 빨라지고 느려지고의 차이만 있어서 이건 타이어 문제라고 합니다.


마모 한계선


마지막으로 교환주기 확인은 마모한계선 입니다.
아래 사진을 한번 보세요.

타이어에 깊게 홈이 3개가 있는데,
가운데는 약간 여유가 있지만,
맨 끝에 있는 부분은 마모한계선까지 거의 다 닳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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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를 보시면 움푹 패인 곳 중간중간에 살짝 볼록하니 올라온게 있는데요,
그걸 마모한계선이라고 합니다.
저 부분까지 닳기 전에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어차피 교환 주기도 되긴 되어서 교체를 맘먹고
'ABC타이어' 사이트에가서 주문했어요.

새타이어 교환 포스팅은 아래 따로 남길게요.

이건 교체한 새 타이어 입니다.
마모한계선이 엄청 깊숙히 들어가 있는게 보이시나요?
암튼 저 한계선으로 타이어 교환주기를 확인 하는게 가능합니다.


총정리
1. 타이어 생산시기 확인 후 5년이 지났다면 교체

2. 타이어 교체 후 6만키로가 넘었다면 교체

3. 타이어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닳았다면 교체

차량 운행의 안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타이어!
교체시기를 잘 체크 하셔서 꼭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https://omslife.tistory.com/26

 

ABC타이어 타이어 교체 후기 (바이킹 PT6 후기) - 3계절 타이어

타이어에서 '둥둥둥' 소리가 나기도하고 타이어 마모도 많이 된 상태라서 타이어 교체해야할 것 같아서 ABC타이어를 급히 검색 합니다. https://omslife.tistory.com/24 타이어 교체 주기 / 교환주기 (마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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