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독후감> 질문이 답을 바꾼다. (part.3 사람을 키우는 질문은 어떻게 하는가 )

Clever Oh 2024. 2. 18. 21:28

질문이 답을 바꾼다


https://omslife.tistory.com/m/89

<독후감> 질문이 답을 바꾼다. (part.1 당신은 어떤 질문을 가진 사람입니까?)

질문이 답을 바꾼다"나는 10분짜리 연설을 하려면 일주일을 준비한다. 15분짜리는 사흘을, 30분짜리는 이틀을 준비하고, 1시간짜리 연설은 준비없이도 할수있다" 책에 나오는 위 문구. 직장인으로

omslife.tistory.com


https://omslife.tistory.com/m/91

<독후감> 질문이 답을 바꾼다. (part.2 마음을 열어주는 현명한 질문들)

https://omslife.tistory.com/m/89 질문이 답을 바꾼다. (part.1 당신은 어떤 질문을 가진 사람입니까?)질문이 답을 바꾼다"나는 10분짜리 연설을 하려면 일주일을 준비한다. 15분짜리는 사흘을, 30분짜리는

omslife.tistory.com

파트1은 비지니스, 파트2는 대인관계를 위한 질문의 장이었다.

파트3에서는 성장을 위한 질문기법이다.

1."이게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입니까?"

내가 관리자가 되었을때,
활용하기 좋은 질문일것 같았다.

하지만 내가 부하직원이라는 가정하에,
이 질문을 받는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면,
사람을 미치게 하기 딱 좋은 질문 일것 같다.

책에서도 이 질문은 자주 활용하면 안된다는 내용이 나온다.

하지만 중요한 발표나 보고서를 시키는 경우에는 매우 활용도가 높을 질문같았다.



2.'일일히 괴롭히는 고객을 응대하는 법'

이 페이지를 보며 진심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잘 정리한 느낌이었다.

몇일전에도 일하는 과정 하나하나를 설명해서 알려달라는 고객이 있었는데,

위와같은 말을 하면 딱일거같긴 했지만,
난 민원이 민감한 업을 하다보니 저말을 한다면....
더 큰민원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리스크가..ㅠㅠ



3. "개인의 삶을 위한 질문"

1) 당신의 사명은 무엇인가?
2) 당신이 유지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는 어떤 것인가? 그들은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관심을 공유하는가?
3)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우선순위와 목표는 무엇인가?
4) 당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그들은 당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5) 당신의 계획은 무엇인가?

1번 질문은 진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난 사명이라는 표현이 좀 어색하니, 가치관이라는 단어로 바꾸어 표현할까 한다.

우리집은 분기정도 한번씩 회의를 하는데,
첫페이지에 가훈을 적어두었다.
'두려워 하지 말라!'
나의 가치관이기도 하다.

2번질문은 두말할것 없이 가족이겠지만,
그게 배우자이냐, 자녀이냐, 부모이냐에 따라 차이가 클것 같다.
가치와 관심을 공유하는것 또한 쉬운일은 아니라 생각하지만, 그나마 배우자와는 회의를 할때를 통해 공유를 조금이나마 한다고 생각한다.

3번은 좀더 고민해봐야 할것 같구....

4번은 사실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었다.
이 질문을 통해서 한번쯤 고민해봐야할것같다.

5번은 3,4번의 질문에 대한 답이 확립된 후에 차차 정할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728x90
728x90